페어프로그래밍의 효과를 실감한 날이다
문제를 선택하고 풀어나가는 과정이 실로 유익했다
복습겸 해서 함수, 클래스 예제를 풀기로 했는데
이전 게임만들기에서 사용했던 클래스만들기가 해당되는 부분이 있었다
# 학생 클래스 만들기
class Student:
def __init__(self, name, age):
self.name = name
self.age = age
def get_age(self):
return self.age
def introduce(self):
print(f"안녕하세요. {self.name}입니다")
student1 = Student('python', 10)
print(student1.age)
print(student1.get_age())
student1.introduce()
다른 것 없이 무난한 예제였다
시간이 소요된것도 있는데
# 하나의 리스트를 입력받아 두개의 리스트를 리턴하는 함수 만들기
def divide_list(input_list):
a = []
b = []
index = 0
for div in input_list:
index += 1
if index % 2 == 0:
b.append(div)
else : a.append(div)
return a, b
a_list, b_list = divide_list([1,2,3,4,5,6,7,8,9,10])
print(a_list, b_list)
처음에는 착각해서
range(len(1,11,2))
를 사용하여 홀수와 짝수가 나뉘어진 리스트를 만들어내고자 했다
당연히 저것을 사용한다면 divide_list 의 경우에는 적용이 되겠지만
무작위의 숫자로 이루어진 다른 리스트라면 적용되지않는다
결론은 변수에 대응하지않는 식이라는 것이다
혼자하는 것이 아닌 페어프로그래밍인 덕에 내 착각이 잘못된 것을 금방 알수있었고
알맞은 함수로 수정해서 제대로 동작하는 것도 확인했다
오늘은 진행도가 아쉬웠지만
유용성을 포함해서 나름의 만족감을 얻었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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